검색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 19)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끔찍한 영향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 19)의 확산으로 인해 최근 경기침체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세계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현재 어려움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 19)으로 인하여 기업들의 상황이 어떠한지,

또한 정부지원을 비롯하여 기업들에게 어떠한 지원책을 제시하고 있는지

​중앙경영연구소가 전해드립니다!



기대와는 어긋난 세계 경제상황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 19)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기 전까지 중국은 비롯한 세계 경제는 조금이나마 반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미중 무역 분쟁이 타결됬었기 때문인데요. 중국은 2019년 미국과 세계 경제 및 무역 상황을 파국으로 몰고갈만큼 일촉즉발의 무역전쟁을 벌였었습니다. 그러다가 미국과 중국이 서로 관세 인상 보복을 철회하는 등의 합의를 하게 되면서, 미/중 양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 전반에 드리워졌던 불확실성이 걷힐 수 있겠다는 희망을 품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전체적으로 무역액이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대다수였습니다.

한국의 경우, 2019년 1분기 -0.4%의 마이너스 성장률 충격을 겪은 후, 작년 4분기 1.2%를 기록하는 등 반등세를 기록 중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작년 2%에 그쳤던 전체 경제성장률도 올해는 2% 초반 대 정도로 올라설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 19)이 확산되면서 세계 경제는 다시금 불확실성의 늪으로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시아 전 분야에 충격을 주었고, 이제는 미국과 유럽까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방관해오던 미국과 유럽은 자국에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시작하자 여러가지 정책을 안건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사우디에서 오일까지 증산하기로 하면서 미국 관련 업체들이 도산할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내 업체들이 줄줄이 도산할 경우, 가장 먼저 해당 업체에 투자한 많은 금융기업들이 엄청난 타격을 입게되고, 관련 펀드에 투자한 기관, 개인들에게까지 이 타격의 영향이 전해지면서 경제위기 리스크가 굉장히 커질 것입니다


문제는 아는데, 해결책을 모른다?


가장 심각한 것은 이러한 문제가 눈앞에 닥쳤다는 것을 인지하지만, 이에 대응할 해결책이 없다는 것입니다. 1997년 한국의 IMF 경제위기와 2008년 미국발 리먼브라더스 사태 때는 급격한 유동성 정책으로 급격하게 금리를 낮추면서 인플레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내어 당시의 위기를 벗어났지만, 현재는 금리를 낮출 수도 없고, 어두운 경제 전망 속에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어 아무리 돈을 쓰라고 해도 기업들과 개인들은 소비를 크게 늘리지 않는다는 함정이 작용합니다. 즉 사용할 비장의 카드가 이제는 남아있지 않게 된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오일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사우디, 러시아, 아랍에미리트까지 가세하여 증산에 나서면서, 지난 해 말 배럴 당 60만 달러였던 국제원유 가격은 현재 30만 달러 대로 급감했습니다. 이와 같은 경제상황을 바탕으로 골드만삭스에서는 한국의 2020년 경제성장률이 1.0%가 될 것이라 전망했고, 과거 1997년 금융위기와 2008년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예측했던 '엔디 시에'는 코로나19가 종식되어도 세계경제에 주는 충격은 2008년 금융위기보다 클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한국, 일본, 유럽국가들이 유동성 공급을 지속적으로 단행하는 양적완화 조치를 시행해왔기 때문에 이러한 예측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세계 각 국가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 19)이라는 폭풍을 막기에도 급급한 상황에서 그 이후에 발생할 더 큰 재해를 어떻게 대비할지는 현재로서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상황인 듯 합니다. 세계 각 국의 상호협력을 통해서, 그리고 국내 정부의 현명한 판단을 통해서 도미노처럼 서 있는 우리 기업들이 쓰러지지 않도록 바라면서, 이러한 일환으로 세계 각 국가들에서 어떠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저희 중앙경영연구소에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조회 10회

|

|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12 ​인천테크노파크(ITP) 갯벌타워 806호 (주)중앙경영연구소

​상담 및 안내전화 : 1588-5197

COPYRIGHT © CENTRAL MANAGEMENT DEVELOPMENT,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관리자 : 김하랑 (khr199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