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K-바이오의약품, 한국의 제 2의 반도체 사업이 되다?!

김다은 연구원



최근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세계적으로 헬스, 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대기업의 미래 먹거리 사업이라는 말까지 생겨났을 정도인데요.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시장 규모를 보면 2019년 2,410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4,888억 달러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이미 세계 의약품 시장의 무게중심이 합성 의약품에서 바이오 의약품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바이오의약품이란 무엇이고, 바이오의약품 산업이 이만큼 대두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이오의약품이란 무엇인가요?

의약품에는 약을 만드는 유효한 성분을 자연의 천연물로부터 추출하는 천연물 의약품, 화학적으로 합성하는 일반의약품, 살아있는 생물을 이용하여 만드는 생물의약품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생물의약품을 바이오의약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즉, 바이오의약품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한 의약품입니다. 그 종류에는 백신 알부민 혈우병치료제와 같은 전통 바이오치료제부터 첨단 바이오의약품인 세포치료제까지 다양합니다. 바이오의약품은 의약품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희귀난치병, 암환자 치료기회를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바이오 의약품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서, 미래의 새로운 가치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바이오 의약품의 국내 성장 추세는요?

물론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경우 이전부터 꾸준히 8%~10%의 성장세를 이어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시기를 앞당겨 주목을 받게 된 이유에는 "코로나19”의 영향이 큽니다. 코로나19 사태에서 기저질환, 만성적 질병을 가진 사람의 사망률이 높게 나타나면서 선제적이고 상시적인 건강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K 바이오 산업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우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위해 경북 안동 공장을 증설할 예정이고,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경우 상반기에만 지난해 매출의 2.5매 수준인 1조 8000억 원이 넘는 금액을 수주했습니다. 게다가 최근 송도에 4공장을 증설한다는 발표까지 마친 상태죠.


왜 하필 한국인가요?

한국이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의약품 생산 기지로서 주목을 받는 이유에는 바이오 의약품이 “제2의 반도체”라고 불릴 만큼 초정밀 공정 품질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타 국가와 달리 독보적인 공정 품질을 유지하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에서도 고객사와 지속적이고 꾸준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글로벌 고객사와의 신뢰성으로 이어졌으며, 중국발 코로나로 인해 생산기지를 다변화하는 추세 속에서 한국의 안정적 방역 관리가 눈에 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바이오 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치료 의학에서 예방 의학으로의 의료서비스 패러다임 전환은 곧 백신의 중요성으로 이어집니다. 또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백신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시겠죠? 바이오 의약품은 분명 제약시장을 견인할 성장동력으로서 국내외 제약사들의 투자를 한몸에 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규모 투자에도 불구하고 의사와 환자들의 유효성 및 안정성에 대한 우려, 처방을 위한 근거법안 및 가이드라인의 미비, 불필요한 규제 등으로 시장 여건 미조성 등의 이유로 시장 안착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오 산업이 더욱 원활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확보되어야 하고, 바이오 의약품 산업 생태계 인프라 조성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 역시 필수적입니다.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마련되고 나면 중소기업과 대형 제약사간의 전략적인 파트너링이 필요합니다. 바이오 의약품은 대규모 투자비가 요구되는 산업이기 때문에 바이오 제약사의 성공을 위해서는 파트너링을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파이프라인을 확대하며, 글로벌 진출 촉진 등의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바이오 의약품 Value Chain에서 핵심물질개발기업, 임상전문기업, 제조전문 기업 등의 전문화 기업과 상하 Value Chain간의 협력관계가 우수한 기업에 대한 발굴과 지원 역시 필요합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뿐만 아니라 향후 유사 감염병의 대유행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감염병 관련 지원 정책 중 기업과 협력해야 하는 부문은 면밀한 검토를 통해 반복·중복적인 정책이 아닌 선제적 백신 대응 체계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희 중앙경영연구소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바이오 의약품 시장 동향과 정부의 관련 정책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각 기업에 꼭 맞는 경영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조회 1회

|

|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12 ​인천테크노파크(ITP) 갯벌타워 806호 (주)중앙경영연구소

COPYRIGHT © CENTRAL MANAGEMENT DEVELOPMENT, ALL RIGHTS RESERVED.

​상담 및 안내전화 : 1588-5197

​개인정보보호관리자 : 김하랑 (khr199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