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코로나(COVID-19)로 인한 첫 올림픽 연기, 일본정부 취소원하지않는다.

안녕하세요. 중앙경영연구소입니다!!!

다들 코로나로 힘드시죠ㅠㅠ?? 이렇게 코로나가 6개월간 지속된다니...

상상이나 했습니까? 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보면 1년 이상 갈 수도 있다던데

우리나라는 정부가 나서서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열심히 노력해주시고 자원봉사자들까지 함께 나서서 전 국민이 코로나 재확산방지를 위해 수고가 많습니다.

그런데!!!

옆 나라 일본에서는 얼마 전 2월이죠? 크루즈선 단체감염이 있었지만, 통계수치를 낮추려 급급하고 최근 사망자가 1000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을 개최하는 나라에서 이렇게 행동을 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너무한데요. 그런 일본이 코로나 19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데 왜 올림픽 취소가 아닌 연기를 고집하는지 본문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염병으로 인한 첫 올림픽 취소, 원하지 않는 일본 정부

코로나 19가 지난 6개월간 우리 사회에서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경제는 물론 스포츠산업까지 코로나가 가까이에 있었습니다. 2020년 여름 일본 도쿄에서 하계올림픽이 개최될 예정이었는데 1차 가을로 연기되었다가 2차로 내년 여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중앙경영연구소를 포함한 우리는 모두 무기한 연기가 아니라 내년에는 꼭 개최되어서 세계인이 축제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쟁으로는 올림픽 취소가 되었던 거 아시나요??”

1차 세계대전과 2차 세계대전으로 그동안 올림픽이 취소된 적은 있지만, 감염병으로 인해 올림픽이 연기된 것은 이번 도쿄올림픽이 처음이랍니다. “일본이 새로운 타이틀을 가져갈 기회였는데.”

“그런데 이렇게 취소가 되려는 이유는 뭘까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 감염자가 14,351,329명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7월 20일 자 아사히 신문의 여론조사에서 내년 여름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 개최 시기를 묻는 말에 33%만이 내년 여름에 개최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반대로 재연기·취소를 원하는 응답은 61%였습니다. 재연기 답변은 32%, 취소 답변은 29%였습니다.

일본 정부가 올림픽 취소를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올림픽을 취소했을 때 더 큰 피해가 발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18일 화상으로 진행한 제136차 총회에서 이미 올림픽을 위해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서 만약 올림픽이 취소된다면 너무 많은 낭비가 발생한다고 말했습니다. 경기장을 건립하고 올림픽 운영을 위한 준비가 어느 정도 이뤄진 만큼 아예 올림픽이 열리지 않았을 때의 손실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모리 위원장은 올림픽 운영비의 2~3배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 입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 언론은 올림픽이 1년 연기가 되면 약 7조 2453억 원의 추가 비용이 들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올림픽에 이렇게 많은 예산이 든다는 게 믿기지 않네요.”

“그래도 수익이 더 크니까 하는 거겠죠??”

아예 취소될 때는 대회 운영비나 경기를 보러온 관객들의 소비지출이 사라지고 대회 후 관광, 문화 활동 등의 경제효과가 사라져 경제손실이 52조 원에 달한다고 추산했습니다. 그렇기에 일본 정부는 취소가 아닌 1년 연기더라도 개최를 이어나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래서 올림픽을 취소 안 하고 연기를 하나 봅니다.”

2021년에 올림픽을 개최할 때의 장점

2021년에 개최 시 미국과 유럽의 프로리그와 일정이 겹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연도는 아쉽지만, 내년에는 올림픽도 보고 축구, 야구, 세계선수권대회 모두를 즐길 수 있겠네요??”

일본은 올림픽으로 인해 일본의 GDP가 약 19조 원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베 총리의 임기가 내년 9월까지인데 아베 총리는 자신의 임기 동안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싶어 합니다. 마지막으로 역대 올림픽 경제효과를 봤을 때 개최했을 때 경제효과가 평창동계올림픽은 21조 원 리우올림픽은 11조 원, 런던 올림픽은 29조 원으로 일본은 30조 원 이상의 경제효과가 있다고 예상합니다.

“저는 우리나라가 평창올림픽이 이렇게 많은 수익을 벌었는지 몰랐네요. 흐흐 ”

“일본도 우리나라만큼의 수익을 벌려면 꼭 성공적인 개최를 해야겠군요!”

코로나로 인한 누적 사망자 1000명 넘은 일본 그러나 올림픽 취소는 어려워

올림픽이라는 전 세계인의 축제가 개최되는 곳에서 일본은 코로나 확진자를 숨기고 쉬쉬했었습니다. 사망자도 크게 늘었으며 경제성장률도 하락하였습니다.

“Oh~My God,,,,”

그러다 최근 코로나 19로 사망자가 1000명을 넘어섰습니다. 일본은 앞선 2월에도 크루즈선 단체감염이 있었지만, 코로나 19 환자 통계 수를 낮추기 위해 하선을 늦추며 대응했지만, 감염확산만 키워 일본 국민의 질타를 받았습니다. 또한, 경제성장률도 하락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일본은 현재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의 경제침체에 있습니다.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일본은행(BOJ)은 일본의 실질 국내 총생산량을 –4.5%~ -5.7%로 낮췄으며 하반기에도 하향조정을 한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봤을 때 우리나라는 연간 -0.5% 때의 범위를 보여주는 것에 비하면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크게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올림픽 개최 시 경제효과를 무시할 수 없는 일본은 취소 대신 연기를 택했습니다. 올림픽 개최지인 만큼 방역과 코로나 19에 대한 확산을 막아야 내년 도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경제성장률도 올라가고 코로나 19 확산도 낮춰지겠죠? 그렇다면 좀 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정부가 나서서 코로나 19 확산을 막아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를 보고 배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건 의문으로 두겠습니다.”

4년에 한 번 있는 올림픽인 만큼 각 나라의 많은 선수는 땀과 눈물을 흘린 만큼 아쉬워하기도 하고 1년이란 시간 동안 더 열심히 운동해서 좋은 성적을 거둬야 한다는 생각도 할 겁니다. 하루빨리 코로나가 끝나서 전 세계인의 축제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중앙경영연구소였습니다.


조회 0회

|

|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12 ​인천테크노파크(ITP) 갯벌타워 806호 (주)중앙경영연구소

COPYRIGHT © CENTRAL MANAGEMENT DEVELOPMENT, ALL RIGHTS RESERVED.

​상담 및 안내전화 : 1588-5197

​개인정보보호관리자 : 김하랑 (khr1994@naver.com)